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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은 19일 늦은 2시 서울역 대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KTX 민영화 강행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수서역발 KTX(서울~부산·목포) 노선 민영화를 강행하는 가운데,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아래 420공투단)은 19일 늦은 2시 서울역 대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 민영화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배융호 사무총장은 “KTX를 비롯한 철도서비스는 현재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먼 지역까지 이동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이라면서 “그럼에도 KTX를 민영화한다면 앞으로 철도서비스는 가진 사람을 위한 특별한 교통수단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 사무총장은 “왜냐하면 최근 운임인상을 추진 중인 지하철 9호선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민영화가 되면 가장 먼저 장사를 하려고 하기 때문”이라면서 “지금도 KTX 요금이 만만치 않은데 민영화로 말미암아 요금이 올라가고 장애인 혜택이 줄어든다면 결국 장애인과 빈곤층은 KTX를 이용할 수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 박태만 수석부위원장은 “새누리당까지도 일방적인 KTX 민영화 추진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고 있음에도 국토해양부는 오늘 ‘수서역발 KTX 운송사업 제안요청서’ 정부안을 발표했다”라면서 “결국 정부는 민영화를 강행해 국민 세금 14조 원을 들인 KTX를 단돈 4천억 원에 재벌들에게 넘기려고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부위원장은 “현재 KTX는 한해 3,500억 원 정도의 흑자를 내고 있으며 이 돈은 새마을, 무궁화, 광역철도 및 교통약자에 대한 보조금으로 쓰이고 있지만, 민영화가 되면 대부분 수익은 결국 서민이 아닌 재벌들에게 들어간다”라면서 “이에 전국철도노동조합에서는 앞으로 총파업 등을 통해 민영화 저지를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철도노동조합 박태만 수석부위원장이 총파업 등을 통해 민영화 저지를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박홍구 서울지부장은 “KTX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편의시설 문제로 장애인들이 싸웠고, 지금도 장애인들은 부족한 편의시설에 위험을 느끼며 KTX를 비롯한 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국가가 운영해도 이처럼 장애인 편의시설이 미흡하고 부족한 실정인데, 만약 KTX가 민영화된다면 지금보다도 더 장애인이동권에 신경을 쓰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는 “국토해양부에서는 저상버스 도입이 미비한 이유로 민간사업자들 핑계를 대고 있는데, 이처럼 민영화의 본질은 국가가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이라면서 “국가의 의무와 책임을 회피한다면 이명박 정부는 더는 우리의 정부가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박 상임공동대표는 “KTX 민영화 반대 투쟁은 공공영역이 재벌들의 배를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는 투쟁”이라면서 “앞으로 전국철도노동조합이 KTX 민영화 반대를 위해 총파업을 벌인다면, 장애인들은 대체인력을 통해 운행되고 있을 KTX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온몸으로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420공투단은 기자회견문에서 “투자를 늘리고 관심을 높여 장애인이동권을 가로막는 비참한 현실을 개선하지는 못할망정 이윤추구에 혈안이 되어 있는 재벌에게 철도를 맡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때문에 우리는 정부의 발표에 깊은 우려와 함께 즉각적인 중단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수서역발 KTX 운송사업 제안요청서’는 오는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발 경부선·호남선 KTX 노선 운영권을 15년간 민간사업자에 임대하기로 하고, 올해 내 사업자를 선정하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는 수서에서 출발하는 KTX 선로는 민간사업자에게 맡겨 공기업 코레일과 경쟁 체제를 만들겠다는 논리로, 사실상 KTX 민영화의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모습.



홍권호 기자 shuita@bemin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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