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Seoul-Learn)’이 시각, 청각장애학생에 대한 실질적인 학습 접근성 보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개 장애인단체 실무책임자로 구성된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이하 솔루션)은 서울시 교육지원정책과에 서울런 플랫폼 내 시각·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자막, 수어 통역, 화면 해설 제공과 장애 유형별 맞춤형 접근성 가이드 마련을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무료 강의와 멘토링, 진로 상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중위소득 60% 이하 가정의 청소년, 다문화 가정, 학교밖청소년 등이 대상이다. 이 중에는 시각·청각장애 학생도 포함되어 있으나, 장애학생은 뒷전이라고 지적했다.
청각장애 학생을 지원하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소속 멘토 A씨는 “서울런에서 제공하는 강의 중 일부에는 자막이 있긴 하지만, 수어 통역이 포함된 강의는 단 하나도 없었어요. 시각·청각장애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하라는 건가요?”라며 학습 접근성 문제를 지적했다.
서울시는 ‘학교밖청소년’을 대상으로 포함했지만, ‘시각·청각장애를 가진 학교밖청소년’은 서울런에서 실질적인 학습 참여가 불가능하다. 실제 서울런 강의 콘텐츠는 일부 자막 제공에 그칠 뿐, 수어 통역, 화면 해설 등 장애학생을 위한 필수 편의 기능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솔루션 관계자는 "서울런 고객센터에 확인한 결과, '현재 장애학생을 위한 별도 지원책은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관련 계획도 아직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면서 " 이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법률 제4조 및 제20조에 명시된 전자정보 접근에 관한 정당한 편의 제공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EBS는 2020년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의 요청을 반영해 자막 확대, 수어 영상 도입, 화면 해설 등 장애 유형별 맞춤형 학습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여기에 장애학생 전용 홈페이지 운영, 자료 접근성 개선 등 실제 학습 참여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솔루션 관계자는 "서울런은 이러한 선례를 참고해 모두가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는 서울런을 서울시 내에 국한하지 않고, 평창군(평창런), 충청북도(충북런), 김포시(김포런), 전국 단위(전국런)로 확장하고 있다"면서 "'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접근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전국 확산은, 동일한 차별을 전국 단위로 반복하게 될 위험이 크다"고 짚었다.
교육기회의 확대가 실질적 참여로 이어지기 위해선, 확산보다 학습 접근성 보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솔루션은 서울시 교육지원정책과에 서울런 플랫폼 내 시각·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자막, 수어 통역, 화면 해설 제공과 장애 유형별 맞춤형 접근성 가이드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점검과 관리 강화를 비롯해, 서울시와 협약한 기관 및 이용자에게도 가이드 안내와 홍보를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인권/복지
2025.07.01 11:04
서울시 교육 플랫폼 '서울런' 시·청각장애인 접근 뒷전
(*.90.233.67) 조회 수 0 추천 수 0 댓글 0
-
장애인교원노조 서울지부·정근식 교육감 첫 간담회, 18대 요구안 전달
-
“시각장애인의 역사 어두웠으나 미래는 밝다”
-
서울시 교육 플랫폼 '서울런' 시·청각장애인 접근 뒷전
-
국내 언론·방송 장애인 관련 보도 “여전히 편협”
-
“서울시 재지정심사로 활동지원사 처우 개선? 오히려 임금 후퇴”
-
‘장애인 보조견 출입 거부’ 5년간 과태료 처분 18건 발생
-
우원식 의장, 오체투지 장애인부모연대 농성 찾아 "요구사항 잘 살필 것"
-
‘세계시청각장애인의 날’ 시청각장애인권리보장법이 필요하다
-
발달장애인 웰다잉교육의 핵심은 '기여하는 시민' 만들기
-
명지대 미래융합대학 미래교육원 건물 장애인 편의 이래서야
-
장애 관련 사회보장 지출 '국제 비교를 통한 한국 복지정책 과제'
-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행복두드리미’ 장애인근로자 인터뷰 담다
-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 패럴림픽
-
경기도장애인콜택시 ‘이용 제한, 패널티’에 불편·불안 ‘호소’
-
강남장복, 손우진·원병훈·조신욱 3인 ‘작가발, 굴’ 기획전시
-
지체장애인 김동주, '제10회 장애인스타발굴프로젝트 이음가요제' 대상
-
‘세계시청각장애인의 날’ 시청각장애인권리보장법안이 필요하다
-
전쟁 속에서 꽃피는 장애인스포츠
-
‘2025년도 지방·발달장애인기능경기대회’ 팡파르
-
중증장애인 3명, 카페·베이커리 창업 지원··1인당 1억 60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