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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설' 장애인 이동 편하게 고친다
서울시, 설치·관리 매뉴얼 마련

 

서울 시내 보행로와 버스정류장ㆍ지하철역 등이 장애인과 노약자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대폭 개선된다. 서울시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해 교통환경을 정비하는 내용의 ‘교통시설 설치 및 관리 매뉴얼’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매뉴얼은 보도, 횡단보도, 가로변, 중앙버스정류장, 도시철도 역사, 입체횡단시설 등 6개 교통시설에 대한 44개 항목의 정비기준을 제시했다. 이 매뉴얼은 장애인ㆍ고령자 등과 함께 실시한 현장조사 결과와 장애인단체, 외부 전문가 등의 조언을 토대로 작성됐다.

 

시는 휠체어와 유모차의 통행편의를 위해 횡단보도 중앙에 ‘턱’ 낮춤 구간을 만들어 보도와 차도의 높이 차이를 없애기로 했다. 보도와 차도를 구별하는 ‘턱’이 휠체어 이동 등에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계단으로 된 지하철역 출입구에도 휠체어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완만한 경사로를 설치하기로 했다.

중앙버스정류장에는 비나 눈이 올 때 휠체어와 유모차가 대기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마련된다. 시는 이를 위해 정류장 대기공간을 절반으로 나눠 한쪽에는 기존처럼 일반시민이 앉을 수 있는 의자를 설치하고 다른 한쪽은 장애인 전용 대기공간으로 할당할 계획이다.

또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 블록은 황색으로 통일해 웅덩이 같은 이동장애물과 명확히 구분되도록 하고 버스정류장ㆍ횡단보도ㆍ지하철역과의 연계성도 높이기로 했다.

 

시는 우선 지체장애인과 고령자들이 자주 찾는 국립재활원 주변을 시험구역으로 정하고 보행로 정비사업을 벌일 방침이다. 국립재활원에서 우이초교 앞 사거리 1㎞ 구간은 보행로 폭이 1m도 안 돼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시는 이곳의 차도 폭을 축소해 보행로 폭을 2m 이상으로 늘리는 한편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 블록과 차·보도를 구분하는 턱을 대체하는 경계시설을 설치하는 등 보행자 위주의 거리로 바꿀 방침이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추진되는 모든 도로정비 및 개선사업에 매뉴얼이 체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출처 :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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