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동네에서 함께 살자!”-서울지역 각 구청 릴레이 기자회견

노원구/도봉구/중량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일시, 장소, 주최78()

노원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전 11, 노원구청 앞, 노원중증장애인독립생활센터 주최

도봉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1, 도봉구청 앞, 도봉사랑길장애인자립생활센터/도봉푸른장애인독립생활센터/장애인푸른아우성, 뇌성마비인의벗 어우러기, 민주노동당 도봉구위원회 주최

중랑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4, 중랑구청 앞, 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

  

 

 

 

 

공정보도를 위해 애쓰시는 귀 언론사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자 노력하는 서울지역의 장애인, 시민사회단체의 연대단체이며,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는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서울지역 협의체입니다.

 

지난 71일 민선5기 지방자치가 출범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의 결과는 이명박 정권의 개발과 효율 중심 패러다임에 대한 심판, 서민을 위한 풀뿌리 복지와 민생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선거결과를 의식해 서울시는 약자를 우선 배려하는 복지시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하고 있고, 각 기초단체에서도 사람중심의 복지행정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은 수많은 생존의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 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활동보조서비스는 턱없이 부족하기만 하고, 감옥 같은 시설에서 나와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주거권리 확보도 힘겹기만 합니다. 최저생계조차 보장하지 않는 소득보장 정책으로 벼랑 끝의 삶을 이어가고 있으며, 장애인가족에 대한 양육지원 부족으로 장애인부모의 경제적·정서적 고통은 형언하기조차 힘든 상황입니다.

 

각 구청 단위의 기초단체 역시 구 단위의 장애인예산을 언급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장애인정책과 예산은 너무나 미흡한 상황입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장애인관련 자체사업 예산 평균은 53,0479,000원의 극히 낮은 액수이며, 구 전체 예산에서 장애인관련 예산이 차지하는 비율도 1%에 미치지 못할 정도입니다. 전반적으로 복지사업들이 지방으로 이양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장애인복지를 위해 배정하는 예산의 비중이 극히 낮은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점입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동네는 모두가 행복한 지역입니다. 이제 지역사회의 각 동네마다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더불어 인간답게 함께 살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노력이 중요할 뿐 아니라 실제로 시민이 거주하고 생활하는 각 기초단체 단위에서도 장애인복지를 확보하고 예산을 확대하고자 하는 실천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이에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는 각 지역의 주최단체들과 함께 77일부터 14일까지 4일 동안 11개 구청 앞에서 서울지역 각 구청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릴레이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바입니다.

 

이번 기자회견에 귀 언론사의 적극적인 취재와 보도를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도 동네에서 함께 살자!”

서울지역 각 구청 릴레이 기자회견

[77() 일정]

광진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 오전 11, 광진구청 앞, 광진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

성동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 오후 1, 성동구청 앞, 성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

은평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 오후 4, 은평구청 앞,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

 

[78() 일정]

노원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전 11, 노원구청 앞, 노원중증장애인독립생활센터 주최

도봉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1, 도봉구청 앞, 도봉사랑길장애인자립생활센터/도봉푸른장애인독립생활센터/장애인푸른아우성, 뇌성마비인의벗 어우러기, 민주노동당 도봉구위원회 주최

중랑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4, 중랑구청 앞, 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

 

[713() 일정]

종로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전 11, 종로구청 앞, 노들장애인자립생활센터/노들장애인야간학교 주최

성북구 장애인정책 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130, 성북구청 앞, 성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장애인극단 판 주최

동작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4, 동작구청 앞, 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

 

[714() 일정]

강동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전 11, 강동구청 앞, 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 숨/장애여성공감/함께가는강동장애인부모회 주최

송파구 장애인정책요구안 발표 및 구청장 면담요청 기자회견

-오후 1, 송파구청 앞, 송파솔루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