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6일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저상버스 예산 불용처리를 규탄하는 모습. |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오는 2016년까지 저상버스를 3,685대로 늘리는 내용 등을 담은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을 마련해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이는 현재 운행 중인 버스의 51.7% 수준이다.
이번 계획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 계획으로, 1차 대중교통계획(2007년~2011년)에 이은 2차 계획이다.
서울시가 지난달 30일 공고한 계획안을 보면, 서울시는 1차 대중교통계획에서 부족했던 점으로 △저상버스 도입 △교통약자편의시설 △환승시설 △간선급행버스체계를 뽑았다.
특히 저상버스의 경우 1차 계획에서 2011년까지 2,559대를 도입해야 했으나 1,757대만 도입해 목표달성률이 69%에 머물렀다.
이번 계획안에서는 현재 1,757대인 저상버스를 오는 2016년까지 3,685대로 늘리고, 현재 330대인 장애인콜택시는 2014년까지 390대로 늘려 법정대수를 충족시키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콜택시의 도입 대수는 박원순 시장의 공약이었던 600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이번 계획안에 대한 의견서 접수는 오는 12일까지 서울시 교통정책과에서 서면 또는 전자우편(logis@seoul.go.kr)으로 접수하고 있으며, 국토해양부와의 협의를 거쳐 2월 중 확정해 고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하주화 사무국장은 “서울시가 이번 계획안에서 오는 2016년까지 도입하겠다고 밝힌 3,685대는 현재 운행 대수 7,126대와 비교하면 51.7% 수준”이라며 “이는 지난달 26일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와의 면담에서 오는 2015년까지 저상버스를 50%까지 도입한 뒤에는 더는 이를 늘릴 계획이 없다고 한 견해가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하 사무국장은 “지난해 서울시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370대의 저상버스를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도 203대만 도입해 남은 예산 167억 원 중 국비는 불용처리하고 시비는 다른 예산으로 돌린 바 있다”라면서 "장애인콜택시의 경우도 박원순 시장이 공약으로 600대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가 400대를 도입하겠다고 말하더니 이 계획에서는 또 390대까지만 도입하겠다고 말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토해양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서울시처럼 저상버스를 계획대로 도입하지 않은 지자체는 경기, 충남, 경남 등 세 곳이 더 있지만, 이들 지자체의 계획 대비 도입률은 모두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권호 기자 shuita@beminor.com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