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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제2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안)’(2012-2016)에 의견을 낸 장애인단체와 시민에게 지난 9일 계획안 반영 여부를 담은 답변을 보내왔다.

 

서울시는 이번 답변에서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요구하고 있는 △2020년까지 저상버스 100% 도입 △2014년까지 장애인콜택시 600대 도입 등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지는 않고 이를 반영하겠다는 견해만 밝혔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저상버스 100%를 도입하라는 요구에 대해 “우리 시는 저상버스 도입률을 2016년까지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설정했다”라면서 “그 이후에는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많은 대수의 저상버스가 도입되도록 정부와 협의해 도입 대수, 시기 등을 조정하겠다”라고 답했다.

 

2014년까지 장애인콜택시 600대를 도입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장애인콜택시 대수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라며 “2016년 600대 이상 도입 목표 설정”이라고 답했다.

 

서울시는 모든 지하철역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구조적으로 설치가 불가한 역사를 제외하고는 2014년까지 1역 1동선 이상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구조적으로 설치하지 못한 역사에 대해서는 역 주변 지역의 개발사업, 도로정비사업 등과 병행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어 운전자 교육과정에 장애인 인권교육 시행 및 시민참여위원회 설치 시 장애인 참여 보장 요구에 대해서는 이를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마을버스에 저상버스를 도입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마을버스 조합·회사와 협의해 도로여건이 허용되는 노선을 대상으로 저상버스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라면서 장기검토 과제로 돌렸다.

 

이밖에 서울시는 김대군 씨가 ‘중앙선 전동차 내 자전거공용석으로 변경한 장애인석을 원래대로 환원하고, 훼손된 장애인석 바닥 안내표지판의 보수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중앙선을 운행하는 전동차는 모두 코레일(국토부)에서 관리 중이므로 서울시 대중교통계획에 반영할 수는 없다”라면서 “다만 동 의견을 코레일 측에 전달해 장애인석을 원래대로 환원해 달라고 요청하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제2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안)’은 지난 8일 열린 서울시 교통위원회 심의 안건으로 다루어질 예정이었지만, 면밀한 검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실무위원회의 논의를 거친 후 다음 회의에서 심의하기로 한 상황이다.



홍권호 기자 shuita@bemin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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